About 통영누비

섬세하고 우아한 멋으로 최상의 제품으로 인정받습니다.

Tongyeong Nuby

섬세하고 우아한 멋

“통영누비”는 통영 고유의 노루발로 정교하고 섬세한 땀수를 자랑하며, 만든이의 정성을 섬세하게 표현한 최고의 예술품입니다.

400년 장인정신의 통영누비

통영누비는 이순신장군이 통영의 지형을 이용하여 임진왜란에서 방어했고 전쟁 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의 삼도수군통제영을 통영으로 이전함에 따라 누비는 방법을 이용하여 수군의 군복을 만들기 시작하면서이다.
관직에 있는 통제사와 관료의 부인들이 입고 있는 옷을 보고 여인들이 바느질하여 입었던 것이 손에서 손으로 이어져 온 것으로 생각된다.
통영전통누비방식의 누비 제품이 제작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이후에 재봉틀이 도입되면서 통영누비 노루발을 개발하여 새롭게 통영 전통누비 방식으로 제작되어 왔다.
통영누비는 통영 고유의 노루발로 정교하고 섬세한 땀수를 자랑하며 고품질의 통영누비 제품들을 현대에 알맞게 계승하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만든이의 정성을 섬세하게 표현한 것으로 최고의 예술품들을 생활 속에 옮겨 놓은 것이다.

통영누비의 한줄 한줄에는 통영의 역사와 자연의 아름다움이 묻어있다. 기하학적 누비 문양이 정교한 뛰어난 품질로 인하여 통영누비라는 이름 자체가 고유명사이다.
섬세한 손기술로 바느질 땀수를 촘촘하게 누빔으로써 오래 사용해도 늘 새것처럼 윤기가 나며 세탁을 해도 구김이 적고, 반영구적인 수명을 자랑한다. 400년 역사를 가지고 있는 통영누비는 이제, 세계 여성들의 필수품이 될 것이다.